1234

burn_menu2.gif


화상에 대하여[1][2][3][4]


burn_menu3.gif


burn_menu12.gif





 

 

 


서론 | 대상및 방법 | 결과및 증례 | 고찰 | 결론 | 참고문헌


연구대상 및 방법

2000년 6월부터 2001년 5월까지 내원한 급성 화상(Acute burn) 8례(열탕 화상 5례, 화염화상 2례, 전기화상 1례)를 대상으로 화상창상처치 연고제인 MEBO 를 사용한 화상습윤노출요법(MEBT)을 시행하였다.
저자가 사용한 화상창상 연고제는 상품명이 MEBO ( Moist Exposed Burn Ointment, 중국 북경 광명중의 소양창양연구소)로 B-sitosterol 5mg% 함유된 성분으로 참기름과 황랍이 부형제로 되어 있다.
화상창상 처치 방법은 내원 당시 화상부위의 오물등은 생리 식염수를 사용하여 깨끗이 한 후 MEBO 를 화상부위에 두께 1-2mm로 발라주고, 화상창상은 노출된 상태로 유지하였다.
이때 화상부위에 발생된 물집(bullae)은 가능한 터트리지 않고, 물집이 큰 경우는 11 blade로 작은 구멍을 만든 후 삼출액을 제거하여 물집을 보존하였으며, 큰 물집이 밀려서 벗겨진 경우에는 가능한 이를 펴 원위치에 놓은 후 드레싱을 시행하였다.
중환자는 화상 중환자실의 격리실에 경한 환자는 격리 일반병실에 입원하였으며, 이때 병실의 온도는 섭씨 32-37도를 유지하게끔 하였다.
MEBO 의 환부에 대한 재도포는 4-6시간 간격으로 시행하여 환부가 습윤된 상태로 지속적으로 유지케 하였다.
수액요법과 항생제의 사용을 하였고, 입원환자의 경우 고단백 식이요법, 면역요법 및 알부민 차트(albumin chart)를 만들어서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였다.
또한 연속적인 창상 세균검사를 시행하여 창상의 균 감염 여부를 조사하였다.
화상이 심한 경우 수액요법과 항생제 투여를 시작하였으다. 연화된 가피(eschar)는 수상후 5-6일 경부터 하루에 1-2회 소독된 압설자로 조심스럽게 제거하여주었다.
화상창상드레싱중 전신적인 수치료(hydrotheraphy)는 하지 않았고 환부를 면 스폰지(cotton sponge)로만 닦아준후 MEBO 를 재도포하였다.
수상 10일 후부터는 화상창상부위의 상피화가 이루어진 부위는 캄비손 연고를 앏게 바른후 꺼즈를 덮어 주었다.
환부가 완전히 상피화가 이루어진 창상은 꺼즈와 압박붕대를 사용한 드레싱을 시행하여 치유된 창상의 전단(shearing)에 의한 손상 또는 maceration등을 방지하였으며, 이후 고식적인 재활치료 및 물리치료를 시행하였다.

 

 

  TOP

[소개의 글] [전문진료과목안내 및 주소] [성형미용수술] [화상(흉터)성형수술]